개인 프로젝트/기본 개념 익히기

도메인 시스템(Domain System)이란?

Jinomad 2020. 11. 28. 13:39

IP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컴퓨터, 스마트폰, 타블릿, 서버 등등)들은 각각의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IP라고 한다.

예) 115.68.24.88, 192.168.0.1, 125.209.222.141

 

도메인이란?

IP는 사람이 이해하고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각 IP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게 했는데,

이것을 도메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접속하고 싶다면 누구나 쉽게 www.naver.com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하지만 도메인이 없다면 우리는 IP주소를 입력해서 네이버에 접속해야한다. 당연하게도 네이버의 IP주소를 외우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현재 기준(2020-11-25)으로 네이버의 IP주소는 "125.209.214.79"이다. 누군가가 나에게 네이버의 IP주소를 외울 것인지 도메인 주소를 외울 것인지 물어본다면 나는 주저없이 도메인 주소를 외울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메인이 생겨난 것이다.

해당 도메인에 대응하는 IP주소를 찾는 방법
=> cmd창에 nslookup 도메인을 입력.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우리는 일상에서 많은 도메인을 사용한다. www.naver.com, www.youtube.com 등을 이용하여 사이트에 접속한다. 근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IP가 필요하다. 다시한번 설명하지만 도메인은 IP에 부여된 이름으로써 IP를 대체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도메인을 입력했을 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일까?

바로 도메인 네임 시스템이 그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은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해준다.
거대한 전화번호부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그 전화번호부에는 웹사이트 주소 => IP 주소가 적혀있는 것이다.

근데 이 전화번호부가 한개라면 너무 비효율적이다. 도메인은 수백만개나 되고, 사용하려는 사람도 엄청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빵 전화번호부는 하위 전화번호부에게 일부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만약 google.com을 검색하면 최상위 전화번호는 .com 전화번호부 담당이니까 그쪽으로가라고 할 것이다.

반면 daum.net을 검색하면 .net을 담당하는 전화번호부로 안내해주게 되는 것이다!

이런 하위 전화번호부를 Registry 라고 한다.

 

Registry는 사기업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com, .net은 미국 기업인 Verisign가 운영하고 있다.

 

Registry를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지만 운영하는 것은 어렵다고 한다.

수많은 사용자들이 도메인을 물어볼 때,

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하고 보안, 안전요소를 구축해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Registry를 가지게 되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만약 ".newworld"라는 Registry를 소유하고 있다면
google.newworld, jinomad.newworld, programmer.newworld 등등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만들어낼 수 있다.

 

도메인 중간상

registry는 도메인을 만들어내지만 직접 판매하지는 않는다.

때문에 중간상(리셀러)이라 불리는 GoDaddy, 가비아, 후이즈 등의 기업들이 도메인을 파는데

아무래도 리셀러를 거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을 내고 도메인을 구입하게 된다.

그 대신에 리셀러들은 유저관리, 결제 프로세서, 도메인 관리 등을 처리해준다.

 

Registry를 소유하고 싶다면?

대빵 전화번호부를 관리하는 것은 비영리기구인 ICANN이다.

registry를 가지고 싶다면 ICANN에 신청하면된다.

하지만 ICANN은 아무에게나 registry를 주지 않는다.

 

만약 ".jinomad"라는 registry를 가지고 싶어서 ICANN에게 신청을 하게된다면

그 신청비용만 한화로 약 2억 2천만원 정도를 지불해야한다.

그것 뿐만이 아니라 registry를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 기술, 고객관리 등이 갖춰져있는 것을 증명할 자료도 제출해야한다.

'개인 프로젝트 > 기본 개념 익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과 Github  (0) 2020.12.05
AWS란 무엇인가?  (0) 2020.06.20
MSA란 무엇인가?  (0) 2020.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