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Python)/Level1

[카카오 기출문제] '크레인 인형뽑기' 알고리즘 풀이 - Python

Jinomad 2020. 7. 23. 19:46

Contents

  1. 문제 설명

    [제한사항]

    [입출력 예]
  2. 알고리즘 분석 

    [나의 풀이]

    [Most 1 의 풀이]
    [나의 풀이(수정본)

 


 

  문제 설명

 

 

크레인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크레인 2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알고리즘 분석

 

  • 나의 풀이
bagooni = []

# 세로로 재정렬
def re_sort(board):
    tmp = []
    b_len = len(board)
    for _ in range(b_len):
        tmp.append([])
    while board:
        a = board.pop()
        for i in range(b_len):
            if a[i] != 0:
                tmp[i].append(a[i])
    return tmp

# 바구니를 확인해서 정답을 도출한다. 
def bagooni_check(bagooni):
    answer = 0
    t_f = True
    while t_f:
        t_f = False
        for i in range(len(bagooni)-1):
            if bagooni[i] == bagooni[i+1]:
                bagooni = bagooni[:i] + bagooni[i+2:]
                answer += 2
                t_f = True
                break
    return answer

# move의 값대로 인형을 바구니에 옮긴다 
def crane_operation(board, moves):
    b_len = len(board)
    for move in moves:
        idx = move - 1
        tmp_board = board[idx]
        if tmp_board:
            pop_board = tmp_board.pop()
            bagooni.append(pop_board)
            board[idx] = tmp_board

# 종합
def solution(board, moves):
    b_len = len(board)
    board = re_sort(board)
    crane_operation(board, moves)
    answer = bagooni_check(bagooni)
    return answer

 

여러 개의 함수로 풀이해보았다. 파이썬으로 스타포스 시뮬레이터를 만들고 나서는 뭔가 여러 기능은 함수로 나눠서 처리하는 것을 선호하게 된듯... 

 

코드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re_sort'를 통해 board를 쓰기 쉽게 세로로 정렬해줬고, 

다음은 'crane_operation'으로 moves의 요청대로 원하는 인형을 모두 바구니로 쌓아줬다. 

마지막으로 'bagooni_check'으로 2개 이상 쌓인 인형들을 모두 제거하고 개수를 반환해줬다. 

 

뭔가 길어질거 같아서 함수를 나눴는데, 다른 코드를 보니 꼭 그런것도 아닌것 같다...

 

 

 

 

  • Most1의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list = []
    answer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 i-1의 열을 위에서부터 확인하여 0이 아닐 경우 
                stacklist.append(board[j][i-1]) # 0이 아니면 그 수를 stacklist에 추가 
                board[j][i-1] = 0 # 그 수를 0으로 변경 

                if len(stacklist) > 1: # stacklist의 길이가 1보다 클 경우 
                    if stacklist[-1] == stacklist[-2]: # 맨 뒤의 두 요소가 같으면 
                        stacklist.pop() # 요소 두개를 뺀다. 
                        stacklist.pop()
                        answer += 2  # 뺀 개수를 추가 
                break
    return answer

 

문제를 너무 어렵게 생각한것 같다. 

 

 

  • 나의 풀이(수정본) 
bagooni = []
def re_sort(board):
    tmp = []
    b_len = len(board)
    for _ in range(b_len):
        tmp.append([])
    while board:
        a = board.pop()
        for i in range(b_len):
            if a[i] != 0:
                tmp[i].append(a[i])
    return tmp

def crane_operation(board, moves):
    answer = 0
    b_len = len(board)
    for move in moves:
        idx = move - 1
        tmp_board = board[idx]
        if tmp_board:
            pop_board = tmp_board.pop()
            bagooni.append(pop_board)
            board[idx] = tmp_board
            if len(bagooni) > 1 and bagooni[-1] == bagooni[-2]:
                bagooni.pop()
                bagooni.pop()
                answer += 2
    return answer

def solution(board, moves):
    board = re_sort(board)
    answer = crane_operation(board, moves)
    return answer

 

마지막에 'bagooni_check'로 한꺼번에 확인하던 기능을 없애고,

바구니에 인형을 담을 때마다 'bagooni'의 맨 뒤의 요소 두 개만 확인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새롭게 코드를 바꾸고 나니 실행속도가 Most1보다 빠르게 되었다.